지압보도

지압보도란 일반보도와 달리 맨발로 걸음으로써 발바닥을 지압해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 보행로를 말합니다.
서울을 비롯한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맨발로 걷는 코스를 갖춘 이른바, 맨발공원을 조성, 이용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압보도에는 호박돌(150mm내외), 해미석(40~50mm), 반원주목(직경100mm), 자갈(30~40mm) 등이 사용됩니다.
맨발보도, 맨발코스, 맨발로, 맨발산책로 등으로 부르는 지압보도를 걸으면, 제2의 심장인 발바닥을 지압함으로써 소화기능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압보도 이용의 좋은 점

1. 발이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 집니다.
신체내부의 심장 장기에 의한 중력작용방향의 펌프순환과 하반신까지 내려온 혈액을 걷기를 통한 신체외부의 체중이동압력에 의한 중력역방향작용의 압박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무거운 발이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지며 전신에서 느껴지는 피로가 말끔이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혈액과 임파순환 장애로 발생한 불면증, 두통, 소화불량, 자율신경실조 등의 여러 가지 질병 증상에도 효과를 주어 몸의 면역기능이 강화되고 인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몸을 가볍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하며 자연치유력이 강화되는 것입니다.

2.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발의 각 부분 다시 말해 하반신과 발바닥에는 인체에서 가장 굵고 긴 좌골신경과 인간을 직립시키는 말초신경이 모여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을 자극하고 근육을 마사지하면 상반신의 각 장기기능을 활성화시키며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기계질병, 내분비계의 질병 등에 효과가 있으며 뇌신경계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치매를 예방하며 기억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것입니다.

3. 자연과의 일체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닷가의 모래사장을 걷거나, 울창한 숲 속의 계곡에 두발을 담그는 순간 자연속의 일부분이 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음의 피로를 씻어내는 심신수련과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 사고로 전환되는 심리적·정신적 치유효과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도심에서도 맨발공원을 이용함으로써 그에 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Copyright JINSUK. All rights reserved. Questions or problems regarding this web site should be directed to
JINS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