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라세라믹 포장기술 자료


칼라세라볼을 사용한 칼라세라믹포장은 분위기와 용도에 따라 소재, 색상, 패턴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색채바닥재입니다.
칼라세라볼 포장은 고신축성 합성수지 바인더와 칼라쎄라믹(Size: 1∼3mm)을 일정비율을 혼합하여 CON.C, 돌 등에 8mm이상 두께로 손미장 또는 기계미장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연출하여 시공하는 포장입니다.
 

칼라세라볼 포장의 특성

미관성 - 디자인과 색상의 선택이 자유로움
Non-slip - 성미끄럽지 않아 보행이 자유로움
내구성 - 접착력이 우수하고, 자외선에 강해 변색이 없음
흡음성 - 소음방지 효과가 뛰어남
투수성 - 투수효과가 있어 물고임 현상이 없음
시공성 - 경화시간이 짧고, 저온시공가능(단, 수분존재시 제외)
 

칼라쎄라볼 포장에 대해서

고신축성 합성수지 바인더와 칼라쎄라믹(Size: 1∼3mm)을 일정비율을 혼합하여 CON.C, 돌 등에 8mm이상 두께로 손미장 또는 기계미장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연출하여 시공하는 포장
1)합성수지바인더 (접착제)
 내구성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당사 특수 합성수지바인더는 내구성, 내후성(열, 자외선, 수분)이 월등이 향상된 접착제
2)칼라쎄라볼 골재
고령토 도석을 분말화하여 무기안료와 혼합한 후 구형의 입자를 만들어 고온(1,200∼1300℃)에서 소성, 발색하여 제조한 것으로, 모스경도 7∼8로 경도가 우수
색상 : 빨강색, 오렌지색, 청색, 백색, 녹색, 하늘색, 분홍색, 검정색, 회색, 갈색, 황토색 및 혼합색
 

칼라쎄라볼 포장재 물성

1. 포장재 물성
본 수지포장협회의 몰탈공법박층 포장요령서에 준해 일본 도로시험소에서 시험한 결과치임
(25℃ 14일간 양생)

항 목

시험방법

목표물성 및 규격

일본 C건설

일본 A상사

당사

비교결과

압축강도(kg/㎠)

JISR-5201

40이상

180

220

380

매우 우수

휨강도(kg/㎠)

JISR-5201

40이상

50

70

100

매우 우수

인장강도(kg/㎠)

JISR-1113

-

50

-

40

매우 우수

마샬안정도
(60℃ 내열강도)(kg/㎠)

ASPHALT
포장요강

-

1,200

-

4,300

매우 우수

습윤미끄럼저항
(마찰계수)

ASTM-303

45이상(0.50)

60(0.67)

-

60(0.67)

-


2. 미끄럼 저항(NON-SLIP)
포장표면에 물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미끄럼 저항성을 시험한 결과치임. (영국 시험방법(BRN)에 의함)

시험조건

*목표치

측정치

비 고

물기없을 때

마찰계수 45이상

62

*목표치 마찰계수 45는 일본자동차

물기있을 때

59

경주장에 사용되는 정도임.

* 차도와 비교했을 경우도 우수하나, 인도와 비교시는 매우 우수한 정도임.


3. 변색성
시공 후 칼라의 보존성에 대한 시험임.

시험방법

당사

일본 C건설

일본 A상사

내변황도(UV-CON, 30일)

우수(△황변지수 8)

보통(△황변지수 30)

보통(△황변지수 30)

내백탁도(40℃ 물, 20일)

우수(△백색지수 1)

보통(△백색지수 4)

보통(△백색지수 4)


4. 내마모성
차바퀴 통과에 다른 패임현상(휠트랙킹 시험) 및 한냉조건의 체인에 의한 마모 저항성(라벨링 시험)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임.

시험방법

변형률

동적안정도

비 고

휠트랙킹(차바퀴 마모성)
(30×30×5cm(두께) 시편을 60℃ 조건에서
6.4kg/㎠ (8ton하중정도)
분당 42회 60분동안 2560회 회전

당사

0.0004mm/분

64,200회/mm

아스팔트의
30배

아스팔트

0.0300mm/분

2,500회/mm

라벨링 시험(동절기체인마모성)
(31×54×25cm 크기의 사다리꼴 시편을
-10℃냉각 24시간 방치후 체인을 장착한
바퀴를 시편에 닿도록하여 (200rpm)
왕복운동을 분당 66회, 총1.5시간 행한다.

당사

0.024㎠(마모량)

-

아스팔트의
30배

아스팔트

1.186∼0.554㎠(마모량)

-


5. 내후성
시공 후 기간 경과에 따라 열, 햇빛, 물 등의 기후에 대한 포장재의 강도하략 및 변색정도를 실험적으로 예상해 본 실험

                    업체명
항 목                        

당 사

일본 C건설

일본 A상사

내후성
(WEATHEROMETER)

매우 우수
(10년 환산강도
하락률 10%이내)

열세
(10년 환산강도
하락률 90%이내)

열세
(10년 환산강도
하락률 90%이내)

내UV성
(UV-CON)

매우 우수
(10년 환산강도
하락률 5%이내)

열세
(10년 환산강도
하락률 80% 이내)

열세
(10년 환산강도
하락률 80%이내)

내열성
(열변형온도)

우수
(110℃)

열세
(60℃)

열세
(60℃)

내수성
(30℃ 수용액, 30일)

우수
(강도하락률 10%)

우수
(강도하락률 10%)

우수
(강도하락률 10%)


6 . 내산, 알카리, 내용제성
산성비, 콘크리트 등의 알칼리 성분, 차량 유출물 가솔린, 등유, 엔진오일 등에 의해 손상정도를 시험

항 목

당사

일본 C건설

일본 A상사

내산성
(5% 황산용액, 40℃ 2hr 담금)

우수
(강도하락률 5%)

열세
(강도하락률 5%)

열세
(강도하락률 30%)

내알칼리성
(5% NaOH용액, 40℃ 2hr 담금)

우수
(강도하락률 10%)

열세
(강도하락률 20%)

열세
(강도하락률 20%)

내가솔린성
(100% 40℃ 2hr)

매우 우수
(강도하락률 1%)

매우 우수
(강도하락률 1%)

매우 우수
(강도하락률 1%)

내오일성
(100% 40℃ 2hr)

매우 우수
(강도하락률 1%)

매우 우수
(강도하락률 1%)

매우 우수
(강도하락률 1%)


7. 시공성
온도변화에 따른 시공성을 시험

               업체명
항 목                 

당 사

일본 C건설

일본 A상사

작업성(경화시간 상온)

우수(30분∼60분)

보통(6∼9시간)

보통(6∼9시간)

저온경화 특성

5℃

30분∼60분

48시간 이상

48시간 이상

0℃

30분∼60분

불가

불가

-5℃

30분∼60분

불가

불가

경화시간 조절성
(일정온도기준)

양호(30분∼120분)

보통

보통


8. 내동파성
동절기 급결 등으로 인한 동파 저항성을 시험

실험항목

실험내용

결 과

급속 동결·융해
반복시험

·한국공업규격 KSF-2456
(콘크리트의 급속 동결 - 융해 반복시험)
방법에 준하여 -25℃(2시간)→+30℃(2시간)
반복시험 (300CYCLE)

·동탄성계수 변화율 : 0%
·중량감소율 : 1% 이내
·강도하락율 : 10% 이내
*참고 : 일반콘크리트
-동탄성계수변화율 : 20%
-중량감소율 : 10∼20%
-강도하락률 : 50∼60%

자연 동결·융해
반복시험

·저온항온항습기 이용
-20℃(4시간)→+330℃(4시간)
동결 - 융해 반복 90일 TEST

·중량감소율 : 1% 이내
·강도하락률 : 10% 이내


9. 내오염성 및 오염제거 용이성

- 칼라쎄라볼 포장재는 흙, 먼지, 발 때, 차바퀴 등 다양한 오염원이 상존하는 실내외용 바닥재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포장 자체의 내오염성은 매우 우수할 뿐만 아니라 특히, 표층에 오염이 강한 특수 COATING제가 도포되므로 이러한 오염문제를 더욱더 극도로 최소화 하였음.
- 내오염성 TEST결과

항 목

실험조건

결 과

흙먼지

흙에 의한 강제 오염 후 수돗물에 의한 자연세척

표면오염 거의 관찰안됨(완전세척)

구두발때

구둣발로 5분간 강제로 완전히 검게 오염을 시킨후 수돗물에 의한 자연세척

표면오염 거의 관찰안됨(완전세척)

담배불

1) 담배를 피운 후 강제로 비벼 끔
2) 담배가 완전히 탈 때까지 방치 후 수돗물에 의한 자연 세척

표면오염 거의 관찰안됨(완전세척)

음료수
1) 커피
2) 콜라
3) 오렌지 쥬스

1)∼3) 종류의 60℃ 음료수 속에 시편을 함침시키고 난 후 1일간 방치 후 꺼낸 후 수돗물에 의한 세척.

표면오염(흡착) 거의 관찰안됨(완전세척)

1) 강제흡착 후 제거
2) 신나, 아세톤 용제를 소량 뭍힌 후 제거

1) 잘 제거 안됨
2) 제거 용이

- 유지 관리방법
주기적으로 (매년 또는 격년) JET CLEANER와 같은 높은 수압으로 물청소를하여 흙, 먼지 등을 제거해야 하며, 청소 후 표면이 완전 건조된 상태에서 1회 TOP COATING을 하면 포장의 수명이 연장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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