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아트 포장  시공방법 (시공시방서)


시방서(hwp) 다운받기

1. 시공순서 및 내용

1) 시공준비 및 포장순서 결정
시공전 일기상태, 자재확보, 장비, 인원 등을 확인하고 다양한 COLOR를 요구하는 디자인 시공일 경우 작업의 효율성을 고려, 작업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하며, 작업중 및 완전 양생 개방까지 작업장내 출입금지 구역을 조성하여야 한다.
가) 시공시 공정마다 온도 및 소요시간을 점검 기록 유지 보관한다.
나) 수지바인더 및 경화재 취급장소에는 비닐을 깔아 바닥에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다) 시공도중 갑작스런 기후 변동을 감안하여 비닐, 보온용 천막 등을 사전 준비한다.

2) 콘크리트 표면 작업
- 콘크리트 표면이 존재하는 레이턴스, 흙먼지, 기름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한다.
- 반드시 콘크리트 표면 배수상태 점검후 문제 발생시 보완후 다음 공정에 임한다.

3) 형틀작업
형틀작업은 원하는 디자인 패턴과 시공상의 매끄러운 선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며 그 자재는 Flexible한 고무재료나 나무 쫄대를 사용한다.(8mm×8mm or 10mm×10mm)
가) Design 형틀을 포설후 철거하지 않을 경우는 형틀재질을 콘크리트면에 본드, 또는 못박기를하여 완전 고정시킨다.
나) 형틀사용시 미관이 좋지 않을 경우는 포설된 상태가 완전경화가 된후 철거한다.

4) PRIMER 도포
콘크리트면의 수분 및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한 후 FIBER ROLLER를 사용하여 도포한다.
① 하도제가 들어 있는 통을 해라 등을 이용하여 4면중 3면을 개방한다.
② ROLLER를 이용하여 0.3kg/㎡의 기준으로 도포한다.
③ Primer 도포후 2시간 경과후 포설 작업을 실시한다.
가) 콘크리트 표면의 수분이 거의 없어야 하며(최ㆍ대8%이하) PRIMER는 표면에 고르게 도포 되도록 유의한다.
나) 콘크리트 표면의 온도에 따라 PRIMER의 경화시간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다) PRIMER는 가연성, 휘발성이 크므로 화재가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로드아트 포장재 제조
①칼라 쎄라믹 골재는 반드시 고령토 도석을 무기안료와 함께 1200C 이상에서 소성하여 구체의 형태이어야한다.
②자연석 콩자갈 골재는 수입천연골재와 인공자연연마골재가 있다.

로드아트 포장재 : 수지바인더(주재) / 경화재 혼합비율

 

골 재

주 제

경 화 제

비 고

칼라 쎄라믹

100kg

9.6kg

2.4kg

5:1

자연석 콩자갈

100kg

6kg

1.5kg

5:1

③ 계량된 수지 바인더에 경화제를 혼합비율에 따라 투입한 후 HAND MIXER로 혼합한다.
가) 비고의 %는주제와 경화제의 혼합 비율임.
나) 수지바인더의 경화시간에 유의하여 작업의 신속, 정확성을 기해야 하며, 경화제 및 주제의 계량 을 정확히 해야 한다.
다) 다음의 경화 시간표는 제작업이 가능한 한계시간임.(로드아트 포장은 에폭시 수지 사용)

온도 ℃

5

10

15

20

25

30

35

40

경화시간(분)

80

65

50

35

30

21

15

10

라) 칼라가 다른 색상의 골재의 혼합이 배치 단위로 계속 진행될 경우 믹서기 내의 잔유물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마) 수지바인더와 골재가 충분히 MIXING되지 않을 경우 시공후 골재의 탈리 현상이 발생하므로 특히 유의하여야 함.
바) 주재, 경화재의 혼합비율에 따라 경화시간은 조절가능하다.

6) 혼합재료 운반
① 공사규모를 감안하여 운반장비의 용량을 결정하고 연속 공정이 이뤄지도록 충분히 강제 식 믹서 대수도 확보해야 한다.
② 운반장비의 적재함 및 바퀴에도 흙 및 기타 이물질이 오염되어서는 안된다.

7) 포설 및 미장작업
① 디자인 시공일 경우나 시공 면적이 넓을 경우를 대비 시공순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② 운반된 골재를 깨끗한 T형가래등으로 일단 펼침을 하고 스텐레스 미장칼로 표면 평탄 작업을 한다.
③ 포장 면적이 넓을 경우(동일색의 포장면적 기준) 기계식 자동 / 다짐 피닛서를 사용하면 작업효율이 좋다.
④ 넓은 지역의 바닥포설에 있어 일정 두께의 균일한 포장을 위하여 수평판(두께 1cm, 폭 5cm)를 이용하며,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골재의 MIXING TIME과 미장 작업 속도를 감안하여 작업인력을 배치 조종한다.
가) 표면 미장작업을 할 때 미장칼 등 표면 마감 기기들은 포장 혼합물과의 부착방지를 위해 이 형제로 닦으면서 작업한다.
나) 미장방식은 수직방향으로 톡톡 두드리며 다짐을 하며, 평탄성 조성을 위해 수평방향의 힘을 가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각진 부분, 경계석, 색경계 부근에서는 수직방향으로 압착을 하면서 미장하도록 한다.
다) 표면 LEVEL이 평탄하게 되도록 해야 하며, LEVEL이 낮은 곳은 경화가 진행되기 전에 골재 보충후 압착 마감 처리토록 한다.
라) 운반된 골재 혼합물은 20∼25분내에 미장을 완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골재 혼합물이 서서히 경화되기 때문에 미장에 지장이 있다.

8) 양 생
① 경화시간 동안 사람, 차량, 기타 동물들의 통행이 금지되도록 금지 구역을 조성한다.
② 양생시간동안 비닐이나 얇은 천막으로 덮어 TOP COATING(자연석 콩자갈)시 먼지나 기타 오염물질로부터 표면을 보호하고, 통풍이 잘되도록 하여 습기 생성을 방지한다.
③ 경화시간은(양생) 반드시 준수하며 양생시간은 온도별로 아래 표에 준한다.

온도(℃)

양생시간(HR)

온도(℃)

양생시간(HR)

5
10
15
20

36
25
18
12

25
30
35
40

8
6
4
2

가) 시공직후 족적이나 흠집이 있는 경우에는 미장칼로 흠집부위를 수정한다.
나) 상기 양생시간은 형틀제거 및 초기 보행 가능시간으로서 완전 개방을 의미하지 않음.
다) Epoxy계일 경우 20℃에서 6시간 경과후 다음 작업을 진행한다.
라) 비닐이나 천막으로 덮을 시는 경화가 완전히 된후 덮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포장면 수지바 인더와 비닐, 천막이 부착되어 버린다.
그러므로 완전양생이 안될 경우는 지지대를 통해 포장면과 비닐, 천막의 통풍 공간을 유지하여 비닐과 수지바인더의 부착을 방지하며, 습기생성도 방지한다.

9) TOP COAT 작업(자연석 콩자갈)
① 표층의 표면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양생 후 무첨기재 순수 액상 수지와 경화재를 혼합 한 COAT제로서 폴리에스테르수지의 경우 0.3kg/㎡으로 표면을 도포한다.
② TOP COAT 시기는 상기 8)의 양생시간 경과후 바로 실시한다.
③ TOP COAT 후 개방까지의 경화시간은 최대 1일 유지한다.(대기 온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가) 경화기간이 짧은 점을 감안하여 COAT재를 1회에 많은 양을(18kg/인 이하가 적당함) 제조하지 않도록 한다.
나) TOP COAT후 수지바인더가 반투명하므로 먼지 및 기타 오물에 오염되어 얼룩지지 않도록 비닐로 덮어 보호한다.
다) TOP COAT는 전체가 균일하게 도포되도록 주의한다.

10) 줄눈 작업
하층 콘크리트 EXPANTION JOINT 및 수축줄눈과 일치되게 직선컷팅을 하며 컷팅된 부분은 실리콘과 같은 실란트로 틈메움을 한다.
가) 컷팅주위가 컷팅시 발생되는 쎄라믹 흰가루로 오염되지 않게 물을 뿌려 가면서 컷팅을 한다.(보수 공사시)

11) 기구정리 및 주변정리
① 사용한 장비 및 기구는 아세톤 등을 깨끗이 닦아준다.
② 사용후 남은 자재(골재, 수지 바인더, 경화재, 아세톤)는 관련 법규나 규정에 의거 폐기 처분한다.
가) 아세톤 및 수지바인더, 경화재 등은 화기(특히 담배불)에 가까이 하지 않도록 하며 외부 접촉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물로 깨끗이 씻는다.

2. 하자보수 절차 및 방법

1) 부분철거 및 복원

- 포장지역에서 철거 및 복원할 지역을 CUTTER기로 매끄럽게 CUTTING하여 하부층까지 철거 한 후 복원시에는 하층부 다짐을 충분히하여 부분 지반 침하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표층 칼라쎄라볼 포장은 당초와 동일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 표층의 경화기간에는 외부와 격리시켜 경화과정에서의 오염을 방지한다.

2) 표층의 부분훼손

- 소형 CUTTER기로 파손된 표층 절단 후 하층상태 점검

- 하층상태가 양호한 경우 부분철거 및 복원과 동일한 방법으로 복원함.

3) 표층 및 하부층의 파손

- 소형 CUTTER기로 표층파손부위 절단 후 하층상태 점검

- 하층의 파손 또는 크렉 부위 전체를 CUTTER기로 절단 제거한 후 보조기층 다짐부터 재시공함. 이때 단부위 둘레에는 필히 수축줄눈을 고려 하도록 한다.

 

 


Copyright JINSUK. All rights reserved. Questions or problems regarding this web site should be directed to
JINSUK